1. vue.js 내 v-show 를 사용해서 만들면 된다.

 - loader는 fontawesome를 사용했다.



개인적으로 개발을 하면서 좋은 코드를 작성하는 법을 고민하며, 작성한 글입니다. 


1. 읽기 좋은 소스를 만들자.

 - 혼자 개발하는 프로젝트가 아닌 이상, 다른 사람이 내 코드를 보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.

 - var str_1 = 'TEST_STRING_1'; var str_2 = 'TEST_STRING_2'; 정말... 최악이다.


2. 불필요한 전역변수 사용

 - 특정 메소드에서만 사용하는 변수를 전역변수로 선언해 놓을 경우 소스 상단이 굉장히 지저분해 질 수 있다. 


3. 적당한 주석

 - 주석 없이 작성된 코드를 한번에 이해할 수 있으면, 그 코드는 굉장히 잘 작성된 코드일 것이다. 

 - 허나 실제로는 그렇게 하기 힘들다. 그러니 코드를 읽는데 최대한 방해되지 않게 해야 한다고 본다. 

 - 주석보다는 명확한 변수명 또는 메소드명을 작성하여 개발 하는 걸 추천한다. 

 - 추가적으로 업무 중에는 여러 이슈들에 의해서 예외처리, 하드코딩 등이 들어갈 수 있다. 그럼 어떤 이슈 때문에 작성된 코드고, 이슈 관리를 한다면 이슈 번호를 추가하여 다른 담당자가 해당 이슈를 찾기 쉽게 작성해 놓으면 업무하는데 있어서 굉장히 편하다.


4. 코드 컨벤션

 - 여럿이 여러 컨벤션을 사용하여 하나의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면 최악의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. 

 - A라는 개발자는 helloWorld 라고 변수를 만들고, B라는 개발자는 hello_world 로 만들어 사용한다면, 같은 목적을 가진 변수가 두개 존재하게 되고, 재활용을 못하게 된다.

 - 프로젝트를 진행하기전 camelCase( 각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를 사용(첫 단어는 소문자 사용)), underscores(각 단어를 밑줄로 구분한다) 등의 표기법을 잡고 시작하는걸 추천한다.

 - 또 formatter를 하나 만들어 공통된 코드 포멧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면 더더욱 좋다.


5. 리팩토링

 - 아 다음에 리팩토링해야지... 하는 생각은 버려라!

 -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리팩토링 해야한다.

 - 미사용 소스는 과감하게 삭제하고, 중복코드 또한 정리하는 걸 추천한다.

 - 추가 스팩이 발생하더라도 소스가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다면 부담없이 추가 할 수 있을 것이다.


6. 코드리뷰

 - 혼자 작성한 코드보다는 여럿의 의견을 듣고 수정하는 코드가 더 좋을 수 밖에 없다.

 - 단, 코드리뷰시에 "비난"보다는 의견을 나누는 형태여야, 코드리뷰에 대한 스트레스가 없을 것이다.


7. 잘된 소스 보기

 - Spring 프로젝트 소스, Apache 프로젝트 소스 등을 틈틈히 읽어보다.

 - 아! 이렇게도 소스를 만들 수 있구나 싶은 부분들이 굉장히 많다.

 - 그러다보면 디자인 패턴은 기본적으로 배울 수 있게 되고, 여러 부분에서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.


 

좋은 코드 작성하는것에 대한 정답은 없는 것 같다. 단지 개발을 하면서 느낀 부분을 짧게 정리해 봤다.

'프로그래밍 > 일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좋은 코드 작성하기.  (0) 2018.05.01
HSTS(HTTP Strict Transport Security) 개념과 설정  (0) 2018.03.08

오랜만에 쓰는듯.......


1. 풀스택개발자

 - 웹개발을 시작하면서, 내 프로젝트를 만들어보고 싶어서 Cafe24 호스팅부터 시작한 공부가 이제는 AWS, GCP 등 cloud까지 사용하고, 

 - 반복해서 html 만들고 jsp tag 쓰는게 귀찮아서 시작한 Front framework 공부!! 현재는 vue.js와 angular를 사용해보고, 개인프로젝트들을 진행.(vue는 사랑입니다.)

 - 음.... 이러다 보니

 - 평소 업무를 진행하면서 어떤 신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, 음~ 이건 이런걸 쓰면 좋고, 저럴 때 저걸 쓰면 좋지~ 라는 생각이 든다. 그리고 좀 더 빠르게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 듯 하다. (미리 개인 프로젝트로 어느정도 해봐서 ㅋㅋ)

 - 이제는 일인지 취미생활인지 잘 모르게 되었지만, 현재 이 생활이 난 재미나다.


2. 데이터분석

 - 최근 이곳 저곳 텍스트들을 모아서, 나름 의미있는 데이터를 뽑아보려고 노력중인데... 쉽지가 않다.

 - 일단 텍스트를 모으는것부터가 굉장히 힘들다.... 

 - 그래도 데이터를 가지고 노는게 참 재미나다. 

 - 이전에는 새로운 정보를 새로운 페이지로 보여주는게 재미있었다면, 이제는 무언가를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가공해서 재미나게 보여주는걸 즐기는 듯 하다.


3. github

 - 개인용 vcs를 사용하다보니, github을 많이 방치하게 된다.

 - 어느정도 정리된 소스를 github에 push해서 삽질하시는 분들에게 아주 쬐금이라도... 도움을 드릴 수 있게~ 공유를 다시 시작해야겠다.

 - 100일 연속 커밋을 도전도... 해볼까... 싶다.


4. 블록체인

 - 책을 아주 잠깐 봤는데... 굉장히 매력적인 분야인듯.

 - 좀 더 깊게 공부해봐야겠다.

'개인 > 단상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2018-08-21  (0) 2018.08.22
2018-06-05 : Cloud Native Day in seoul  (0) 2018.06.05
2018-05-01  (0) 2018.05.01
Aws re:invent 2017! 후기  (0) 2017.12.02
2016-10-01  (0) 2016.10.01
2016-09-08  (0) 2016.09.08

+ Recent posts